본문으로 바로가기 »

ROCCAT KOVA(2016) 마우스와 SWARM

< >

나에게 마우스가 고장나기 전에 교체한다는 것은 별난 일이다. 최근에 단축키가 많이 필요한 작업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마우스 확장에 관심이 생겼고, 마우스 스트로크를 활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써보곤 했다. 다만 모든 프로그램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니였기에 물리적인 버튼의 확장이 필요했고, 마우스를 검색하다가 저렴한 측에 속하는 다중버튼을 지원하는 KOVA 마우스를 발견했고 이를 구매해서 사용중이다.

0123456789

기술사양 치수/무게 시스템 요구사항
  • Pro-Optic Sensor R6(최대 3500DPI)
  • 오버드라이브 모드 사용 시 최대 7000DPI
  • 폴링 레이트 1000Hz
  • 반응 속도 1ms
  • 가속도 20G
  • 데이터 채널 12-비트
  • 50MHz 터보 코어 V2 32비트 Arm 기반 MCU
  • 온보드 메모리 512kB
  • 편조 USB 케이블 1.8m
폭 6.6 cm , 높이 3.8 cm , 길이 13.1 cm , 무게 99 g
  • Windows® 8, Windows® 7, Windows® 10
  • USB 2.0 Port
  • Internet connection for driver installation

같은 이름으로 KOVA 마우스가 이미 존재했고, 이번에 새로 리뉴얼해서 나온것이라고 한다.

출처 : http://www.roccat.org/ko-KR/Products/Gaming-Mice/Kova/

구성품

마우스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ROCCAT-Swarm 링크 주소를 포함하고 있는 설명서가 전부이다.

구매가

다나와 최저가는 51,000원이었지만, 늘 그랬듯이 그 가격에 구매하지 못하였고 11번가에서 58,000원에 구매하였다. 버튼이 무지막지하게 달린 게이밍 마우스들이 일십만원대를 훌쩍 넘기다보니 저렴한 편에 속한다.

버튼/스크롤 조작감

미처 주문할때 따져보지 못했는데, 과거에 너무 가볍게 눌리는 마우스 버튼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보았다면 클릭감도를 체크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기본적인 마우스 좌/우측 버튼은 만족할만 한 수준이였고, 확장된 버튼들은 고무재질을 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가볍고 탄력있었다.

11 12 버튼이 스마트캐스트 버튼인데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 마우스를 고른 이유 중에 하나인데 검지와 중지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을것 같았다. 실제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검지쪽 스마트캐스트 버튼은 서구형 체형에 맞는 크기인지 손가락을 좀 벌려야 한다. 또한, 기존의 마우스 파지방법이 살짝 얹혀 놓고 사용하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어서 깊숙히 파지해야 원활히 사용가능해 어색한 감이 든다. 활용도는 높은 편이다.

4 5 버튼은 기존에도 사용하던 습관이 있어 원활히 사용가능했고 위치도 적당했다. 특히나 EASY-SHIFT로 명시된 5 버튼이 마치 키보드의 Ctrl 또는 Shift 키와 같은 역할을 해서 이 버튼을 누른체로 다른 버튼들을 조합해서 추가 버튼의 혜택을 얻을 수 있어 매우!! 매우!! 편리하고 활용도가 치솟는다. 제품소개에 22개의 버튼 효과를 본다는 것은 이를 활용한다는 것인데, 불편한 버튼들을 빼면 실질적으로는 5~6개의 추가 버튼이 생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정도의 조합이면 왠만한 게임이나 프로그램 단축키 역할로는 충분할 것으로 보여진다.

6 7 버튼은 익숙해지 힘든 버튼이다. 아마도 이 버튼은 양손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인해 좌측과 같은 형태를 띄게 되면서 오른손 잡이들에겐 버려지게 될 터이고 왼손 잡이들은 반대의 키들이 그러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만약 디자인을 했더라면 우측의 버튼들을 트리거가 될 레버같은 것을 달아 약지로 위에서 아래로 밀어 내리는 식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3 8 9 버튼은 일반적인 스크롤과 관련된 버튼들이고 10 버튼은 마우스 DPI를 변경하는 버튼이다. 스크롤은 '툭툭' 걸리는 듯한 느낌이 나도록 제작되었고 회전시에 드르륵 소음이 발생하는데 사용상 불편한 점은 없었다.

조명 효과

일단 마우스에 손이 올라가면 조명이야 어찌됬든 모두 가려지게 된다. 제공되는 SWARM 유틸리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데 어짜피 마우스를 쳐다보며 컴퓨터를 조작하진 않으니 나에겐 의미없는 부분이다.

내장 메모리

매크로를 지원하는 마우스들은 대부분은 내장 메모리를 포함한다. KOVA도 마찬가지로 매크로 및 다양한 마우스 설정이 가능하기에 내장 메모리를 포함하고 있어 마우스 연결만으로 기존의 설정을 불러올 수 있다. 5개의 프로필을 저장할 수 있어 미리 정해두고 각각의 프로필을 필요에 따라 불러들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정품 확인

KOVA 마우스 하단면에는 16자리 일련번호(S/N, 시리얼넘버)가 적혀있다. 이를 AUTHENTICITY CHECK 페이지에 접속하여 입력하면 정품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하다.

SWARM 소프트웨어

마우스를 연결하고 ROCCAT-Swarm 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모바일용 앱도 존재하지만 이는 이 제작사의 Nyth 마우스만 활용할 수 있는 듯 싶다. Nyth 마우스는 버튼이 엄청나게 많이 달린 고가의 마우스다...

이 Swarm 소프트웨어를 통해 마우스의 DPI 설정 및 포인터 속도, 조명의 변화, 버튼들의 역할 지정, 매크로지정등의 설정을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접할 수 있다.

1. 하드웨어 연동

ROCCAT과 연동되는 다른 하드웨어와의 결합에 사용되는 메뉴이며, 기본적으로 KOVA 마우스를 노출한다.

2. 셋팅 메뉴탭

마우스 셋팅과 관련된 여러가지 메뉴를 제공하며, 각각의 탭에서 제공되는 패널들을 핀모양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고정하면 첫페이지에 등장한다. 초기화 아이콘도 있으니 언제든지 값들을 설정하고 되돌릴 수 있다.

SETTINGS(설정)

마우스의 이동 및 DPI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으로 이루어졌다. DPI를 원하는 대로 설정하고 DPI 변경 버튼을 누르면 순차적으로 접근한다.

BUTTON ASSIGNMENT(버튼지정)

버튼을 눌렀을때 동작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과 더불어 매크로를 이용하거나 단축키를 입력할 수도 있다.

ADVANCED SETTINGS(고급설정)

조명이나 주로 사용하는 손, 반응시간등을 설정할 수 있다.

3. SWARM 설정

업데이트 설정과 언어선택을 지원한다. 설치한 버전이 현재 소프트웨어 버전보다 낮으면 처음 실행시 바로 업데이트가 실행될 것이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마우스의 USB를 뺏다가 다시 꼽으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이후에 OK 버튼을 클릭한다.

한국어도 지원하니 언어설정을 변경하자.

4. GAME PROFILE

5개의 프로필 슬롯을 제공하며 각각 다른 설정들을 저장해두고 필요에 따라 불러들여 사용하면 된다.

PROFILE MANAGER(프로필관리자)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불러들일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다. 게임용과 업무용으로 몇개 저장해두면 매우 편리하겠다.

MACRO MANAGER(매크로관리자)

직접 매크로를 생성할 수 있고, 각종 게임 매크로도 미리 준비되어 있다.

원하던 물리적 버튼들과 소프트웨어의 지원으로 만족스러운 업무환경 및 게임이 보장되었다.


'데일리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Hyper-V 간단 사용기  (0) 2016.02.09
Atom 에디터  (0) 2016.02.04
갤럭시 노트4 개통 및 설정  (0) 2014.11.24
모바일 기기에서 PC 동영상 재생하기  (0) 2014.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