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그라나사 이터널

< >

featured

카드 RPG 최초의 RVR전쟁

스마트 폰도 바꿨겠다, 요것 저것 기웃거리다 근래에 오픈한 카드 게임을 발견했는데 그것이 바로 '그라나사 이터널'이다. 예전부터 비슷 비슷한 카드게임들이 많았는데 너무 늦은 후발주자여서 엄두가 안났기에 새로 오픈한 그라나사가 좋은 기회다 싶어 설치하고 바로 시작했다.

그라나사 이터널 소개

티엔소프트에서 개발하고 네오위즈게임즈에서 유통하는 모바일 카드 RPG게임. '그라나사 이터널'은 그라나사 대륙을 무대로 3개의 가문이 점령전을 펼치는 대규모 영토점령전(RVR)을 주축으로, 스토리 모드와 시즌제 아레나(PVP)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오픈 당시에는 RVR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어떤 분위기로 진행될지 앞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만 원래 오픈일이 할로윈 시즌에 맞춰졌다가 일정이 미뤄져 12월 2일에 오픈한 관계로 뜬금없는 할로윈 이벤트가 오픈과 동시에 시작되었다.

일러스트는 미소녀 카드 게임이 그렇듯이, 몸매를 드러내는 노출도가 있으며, NPC들은 특정 부위를 터치함으로써, 대화를 유도할 수도 있다.

그라나사 시스템 설명

카드 게임들이 그렇듯이 가챠 및 드랍되는 카드를 획득한 후, 덱을 구성한 후 전투에 임하게 된다. TCG(T:트레이드)를 표방하고 있지만, 트레이드가 불가능하니 CCG(C:컬렉트)에 속하며, 카드별 등급이 존재하고, 기본 등급에서 최고 2단계까지 진화가 가능하다(예: 기본 등급이 1성이면 최고 3성까지 진화가능).

UI 소개

그라나사의 UI는 많은 분들이 지적하듯이 사용자 편의성이 좋지는 않은 편이다. 무엇보다 UI간에 이동시마다 잦은 로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답답함이 느껴질 수 있다.

그라나사 UI

ki 부분이 활동량 부분인데 타 게임들의 신발, 하트, 열쇠등에 해당하는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수치이다. ki는 각각의 콘텐츠마다 소비하는 양이 다르고 전투시 덱구성의 COST값 만큼 이를 소모하게 된다.

모험

모험 메뉴에는 탐험, 전투목록, 아레나, 보관함이 존재한다.

  • 탐험 : 스토리모드를 진행할 수 있다.

  • 전투목록 : 전투목록은 일반과 레이드로 나뉘며, 특히 레이드에서는 순위별 보상과 막타 및 개설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아레나 : 아레나에 참가할 수 있으며, 하루 5회는 ki 소모없이 입장할 수 있다.

  • 보관함 : 보관함은 재료와 소모품으로 나뉘며, 각종 진화 재료와 엘릭서, 에테르, 큐브, 보물상자, 소환석등을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카드로 덱을 구성하기 위한 각종 메뉴들이 존재한다.

  • 덱편성 : 보유중인 카드들을 이용해 덱을 꾸릴 수 있으며, 레벨에 따라 여유분의 덱이 개방된다. 기본적으로 메인과 서포트로 카드가 분류되며, 빈 공간을 클릭함으로써 원하는 카드를 삽입할 수 있다(덱에서의 카드해제는 더블클릭). 덱에 등록된 카드들 중에 원하는 카드를 대표카드로 선택하면 전투 발생시 메인 이미지로 사용된다.

  • 강화 : 베이스 카드로 선택한 카드를 재료 카드를 이용해 강화(레벨업)할 수 있다. 강화시 카드의 ATK와 HP가 증가하고, 각 카드의 등급마다 강화 가능한 레벨 제한이 다르며, 진화시 강화한 레벨은 초기화된다. 강화 메뉴를 통해 랭크업도 가능한데 같은 등급의 카드를 같은 카드를 이용해 카드의 랭크를 진화시킬 수도 있다. 재료 카드는 어떤 카드도 사용가능하나 강화재료로만 사용되는 듀엔데 카드도 있고 이것들이 효율이 높으며 아래와 같다.

    그라나사 경험치 카드왼쪽부터 낮은 등급

  • 진화 : 강화레벨이 MAX인 카드들은 일정량의 진화재료를 소비하여 더 높은 등급의 카드로 진화할 수 있으며, 진화재료는 각 요일의 요일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해당 카드의 베이스 등급에서 2등급까지 진화가 가능하나 예외인 몇몇 카드도 존재한다.

    그라나사 진화

  • 판매 : 카드를 판매하여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판매 전용 카드인 크레나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다.

    그라나사 크레나 카드왼쪽부터 낮은 등급

소환

흔히 말하는 가챠를 위한 공간이다. 각종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큐브와 게임속 재화인 카르마를 이용한 가챠가 가능하고 현금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디나를 이용한 가챠가 가능하다(큐브와 디나 사용의 확률이 다르게 변경 패치했지만 이는 잠수함 패치라 유저들를 분노케...).

  • 9+1 프리미엄 소환 : 빛나는 큐브 혹은 63디나로 이용가능하다. 도움말에 9+1 소환은 반드시 4성 카드이상의 카드를 1장을 획득 가능하다고 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고 유저들의 항의하자 도움말의 그부분을 삭제해버림
  • 프리미엄 소환 : 신비한 큐브 혹은 7디나로 이용가능하다. 아주 가끔씩 5성을 뽑기도 한다는 될놈만 되는 큐브.
  • 카르마 소환 : 아주 가끔씩 쓸만한 3성 카드도 등장하나 대부분 쓰레기.
메뉴

전체 메뉴로서, 환경설정부분과 내정보, 친구, 업적, 도감, 전령등을 살펴볼 수 있다.

엘리멘탈과 아티펙트

엘리멘탈은 물, 불, 자연, 빛, 암흑이 존재하며, 각각 상성은 물->불->자연->물, 빛과 암흑은 서로 상성이다. 상성간에 우위에 선 상성이 125%, 상성간 하위인 것은 75%의 능력치 보정이 있다. 아티펙트는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

친구

친구 메뉴를 통해 접근해보면 친구를 고용할 수 있는데 30분간 친구의 엘리멘탈과 아티펙트의 능력을 보조받을 수 있다.

시즌 카드 및 시즌 퀘스트

그라나사는 시즌제로 운영하고 있기에, 각각의 시즌에 배수가 적용되는 카드와 해당 시즌에만 완료할 수 있는 퀘스트가 존재한다.

  • 시즌 카드 : 이벤트 던전에서 드랍되는 카드와 프리미엄 뽑기에서만 획득 할 수 있는 카드로 구분된다. 시즌카드는 해당 시즌과 다음 시즌에 걸쳐 배수가 적용된다.
  • 시즌 퀘스트 : 티나의 긴급지령 퀘스트를 달성하다 보면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로 한 번에 달성하기 어려운 임무가 주어지지만 그에 걸맞는 보상이 주어진다.

트로피 수련

그라나사에는 30레벨 부터 가능한 트로피 수련이 있다. 기본 능력치를 올리는 수련으로 30레벨(현재 만랩) 달성후 얻게 되는 경험치가 트로피 수련의 경험치로 전환된다.

그라나사 초보 공략

튜토리얼을 마치면 신비한 큐브 2개를 얻게 되는데 높은 확률로 3성 카드를 획득하게 된다. 해당 카드들로 덱 구성을 마친후 스토리를 진행하고 LV5를 달성하면 이벤트 던전으로 향한다. 이벤트 던전은 경험치 카드와 크레나 카드를 획득하기 쉬운 곳이므로 이곳에서 일정량의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상점에서 엘릭서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벤트 던전을 중~하 코스트로 반복할 수 있는 난이도를 선택해서 반복하며 시즌 카드를 획득하거나 다시 탐험을 시작하여 스토리를 진행하기를 반복하면서 레벨링을 한다.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보상으로 신비한 큐브 및 디나를 얻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 다시 소환하여 덱을 강화해 나가도록 한다.디나 이벤트로 9+1 프리미엄 소환시에 5성카드 확정보상도 간간히 주어지니 그때를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략 공체합이 5만을 넘어서는 시기에, 레이드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공홈 까페에서 레이드를 도와줄 친구를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라나사 레이드 팁

그라나사의 레이드의 보상은 대부분 딜량 순위와 마지막 타격을 입힌 유저에게 보상이 돌아간다. 레이드 패치전에는 레이드 보스의 레벨 21이하에서는 2위에게 4성 카드가 몰렸고, 21이상에서는 1위에게 5성카드, 2위에게는 아티팩트 보상이 몰렸다. 패치후에는 마지막 일격을 가한 유저에게 보상이 몰리고 있으며, 간혹 1위, 2위에서도 카드를 획득하고 있다. 현재는 매우 낮은 확률로 카드 보상과 아티팩트 보상이 주어지기에 초보 및 신규유저에게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라나사 아레나 팁

그라나사의 레이드는 덱의 강함보다 시간과 인내, 즉 노가다가 가장 크게 작용한다. 더 많은 아레나 참여로 남들보다 더 많은 명예점수를 쌓아야 하는데, 최소 보상인 1000위권 달성은 유저 수가 적을때는 몇십번의 아레나 참여로도 달성 가능하다.

그라나사 비하인드 스토리

오픈과 동시에 많은 버그와 문제점들로 유저들에게 불편함을 선사했는데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이다.

  • 롤백 사건 : 오픈과 동시에 많은 유저들이 롤백 현상을 겪었다. 재접속을 하면 이전의 진행 내용이 초기화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또 다시 재접속하면 복구되거나 더 이전 시점으로 초기화되는 현상이 지속되었으며, 이를 악용해 무한으로 카드 증식을 하는 유저들도 등장하였다. 롤백이 발생한 유저에게는 이에 대한 보상으로 100디나를 보상하였고 롤백 악용자에 대한 처리는 방치하였다.
  • 소환 확률 변경 : 잠수함 패치로, 9+1의 프리미엄 뽑기와 신비한 큐브의 5성 획득 확률을 줄임으로써, 유저의 공분을 샀다.
  • 레이드 보상 획득 확률 변경 : 기존의 레이드 보상 획득 확률이 버그라 판단하고 이를 대폭 하향함으로써, 기존의 레이드 시즌 카드와 아티팩트를 얻어둔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와의 간극을 크게 벌림.
  • 큐브 보상 획득 확률 및 카이트 획득 확률 버그 : 9+1 프리미엄 소환에서 같은 5성 카드가 5~6개씩 연속으로 뽑히던 버그와 이벤트 던전에서 시즌 카드인 카이트의 획득 확률이 크게 증가한 사건. 다시 회수하였으나 기존의 레이드 보상 확률도 버그였는데 회수하지 않아 불공평성이 대두됨.
  • 접속불가현상 : 정상 종료 혹은 비정상적인 종료 후에 게임에 재접속할시에 무한로딩현상이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의 데이터와 캐시 그리고 앱을 제거하고 새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였다. 이때문에 하루에도 몇번씩 재설치해야하는 일이 발생하여 유저들에게 탄핵을 받고 있다.

그라나사 활동기

NPC의 가슴을 터치하면 반응한다! 이런 변태적인 욕구를 발산하는 게임이 존재한다는 것도 놀랐고, 그런 시스템의 게임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에도 놀랐다. 캐릭터 일러스트가 예쁘다고들 하는데 솔직히 내 스타일은 아니다. 여태 살아오면서 눈을 의심케하는 멋진 일러스트들을 너무나 많이 보고 살아왔기에...

시즌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호박농사(?)에 빠져 레이드를 등한시 했다. 레이드의 보상이 1등과 2등에 몰아졌기 때문에 과금러들과 이미 시즌 카드를 획득한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등수를 역전당하기를 반복했기 때문이다. 레이드는 시즌 카드를 획득 후에 차근 차근 진행할 생각이였는데... 이는 뼈저리게 후회할 일이 된다. 레이드 보상 획득 확률 대폭 감소!!!

호박 농사 2주째... 아직도 시즌 카드인 카이트를 얻지 못했다. 도중에 버그 드랍이라고 획득한 카이트를 회수당함으로써 완전히 의욕 상실이다. 호박 농사는 14만개를 수확했고, 요일던전의 카드는 월요일 보스 카드들 1장씩을 획득한 상태다. 게임 접자라는 생각으로 큐브와 디나를 소환으로 모두 소비했는데 카이트의 링크 카드인 율리아를 뽑았다. 그동안 단 한장도 소환으로 얻지 못한 5성인데... 헐헐...

퀘스트 수행 버그로 막혀있던 서브퀘스트가 진행이 되기 시작했다. 참으로 오래도 걸렸다. 현재 레이드 보스몹인 아낙수나문은 암흑속성이라 빛속일 경우 데미지면에서는 유리한데, 시즌퀘의 마지막에 보상으로 얻게되니 이 퀘스트를 완료하기로 마음먹고 에이리크 사냥에 나섰다.


'플레이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이되어라! 2nd 신들의 전쟁  (0) 2014.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