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SD건담 배틀스테이션

< >

SD건담배틀스테이션 featured

모바일 건담, 대지에 서다!

우연히 구글플레이에서 SD 건담을 입력했다가 얻어 걸린 안드로이드용 게임이다. SD 건담의 향수가 물씬 그리워 설치했다. 건담 시리즈는 언제나 알면서도 속아주는 나에게는 그런 존재다.이런 건담류의 게임은 액션장르가 아닌 이상 수집욕이 반이고 가챠[각주:1]가 반이다.

SD건담 배틀스테이션 소개

반다이코리아가 총괄기획한 모바일 RPG 게임으로, 건담 프랜차이즈를 이용한 국내 최초의 정식 출시 모바일 게임이다. 출시일은 2014년 8월 27일로, 현재는 안드로이드OS 기기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하다.그동안 건담 시리즈에 등장한 모든 건담을 비롯하여, 인기 기체 500여 종이 등장하며, 전투는 턴 방식의 실시간 액션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전투를 통해 획득한 기체나 합성으로 얻은 기체를 강화를 통하여 육성해 자신만의 소대를 꾸리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각각의 기체마다 원작의 필살기를 구현하였으며, 컷-인 연출을 통해 기존의 SD건담 게임들을 모방하고 있다.

이 밖에도 기지를 통한 보급과 설계, 합성등 심시티적인 요소도 작게나마 포함하고 있으며 동맹이라는 친구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SD건담 배틀스테이션 시스템 설명

SD건담 배틀스테이션 공식 카페에 가면 관련 사항들을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래는 그에 대한 링크와 추가정보다.

기체 관련 기본 정보

기체의 스테이터스에는 능력치, 스킬, 상성, 등급(별의 갯수), 특화(별의 색)가 있다.

  • 능력치 : 생명력, 공격력, 방어력, 회피력, 차단력, 반격력, 기동력, 치명력이 있다. 각각 순서대로 HP, 주는 피해량, 입는 피해량, 적 공격을 피할 확률, 적 공격을 완전히 막을 확률, 적 공격시 반격을 할 확률, 공격순서가 돌아오는 속도, 치명타를 줄 확률에 영향을 준다. 각 상성 속성에 따라 특정 능력치는 높고 특정 능력치는 낮은데, 근거리 기체는 회피 반격 치명이 높고, 중거리는 생명 방어 차단이 높고, 원거리는 생명 공격 기동이 높다.
  • 스킬 : 한 번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데미지가 일반공격보다 증폭되어 적용된다. 스킬 특화형 기체의 스킬 혹은 고등급 기체의 스킬에는 적을 약화시키는 부가효과가 붙는 경우도 있다. 약화효과가 붙으면 데미지는 다소 약해져서 적용된다. 대부분의 스킬은 단일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지만, 고등급 기체들은 전체 공격 스킬이나 특수방어 스킬이 달리기도 한다.
  • 상성 : 모든 기체는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중 하나의 속성을 가지며, 이들 속성은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근거리의 상성관계가 있다. 내가 상성이 유리할 경우 주는 피해량이 30%정도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은 30%정도 감소하며, 역상성이면 그 반대가 된다. 상성으로 유리할 경우 등급 하나 차이 정도는 가볍게 누를 수 있다. 모델링을 공유하는 SD건담 캡슐파이터와 상성이 반대인데 색상 상성은 그대로 녹<파<빨<녹이므로 색으로만 판단하면 켑파러들도 익숙해지기 쉽다. 하지만 6성 기체들은 상성을 떠나 원거리기체와 특수 능력을 가진  기체들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 등급 : 1등급부터 7등급까지 있으며, 게임에서는 별의 갯수로 나타낸다. 그래서 플레이어들은 5성 6성 하는 식으로 등급을 부르고 있다. 상위등급일수록 최종능력치가 높고 스킬 갯수가 많은 등 더욱 강력하다. 등급이 한 단계 올라갈 수록 능력치는 약 14%정도 증가한다. 5성이상은 스킬이 3가지이고 4,3성은 스킬이 2가지이며 1,2성은 스킬이 1가지이다.
  • 특화 : 모든 기체는 같은 이름의 기체에 별의 색상만 틀린 기체들이 존재한다. 속성별로 특정 능력치가 더욱 높은 능력치 특화형(노란색 별)과 능력치가 크게 높아지지 않는 대신 스킬 중 하나에 적을 약화시키는 부가효과가 붙는 스킬 특화형(파란색 별)로 나뉜다. 강력한 적을 상대할 수록 디버프의 효과가 전황을 좌우할 때가 많으므로 고등급으로 갈수록 스킬 특화형을 좀 더 좋은 기체로 보는 편이다. 노란색 별을 가진 기체는 기본 평타가 근접무기이고 파란색 별 기체는 원거리 무기를 쓴다. 이에 따라 같은 기체임에도 기본 공격의 빔/실탄 속성이 다를때도 존재한다.

SD건담 배틀 스테이션 공략 팁

게임의 초반은 튜토리얼 따라하면서 기지의 건물을 세우는 일부터 시작한다. 튜토리얼을 모두 끝냈다면 전장을 누비며 기체의 레벨업과 수집을 중점에 둔다. 초반의 목표는 4성 3유닛을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한다. 3성 기체 두개를 합성할때 3만 골드가 필요하니 초반에 골드를 낭비하지 말자.

한 줄 팁

  • PvP를 진행하면 추가로 연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최대치 이상으로도 쌓인다(이벤트 또는 업적 보상도).
  • 기체와 설계도를 1회라도 획득한 적이 있을 경우 해당 기체를 판매하여도 도감에 표시되며, 도감 완성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기체 보상은 합성재료, 설계도 보상은 확정등급 설계도)
  • 기체를 만랩(30LV) 달성하면 10캐쉬를 지급한다. 동일한 기체 종류당 한 번만 해당하며 능력치 특화형과 스킬 특화형 기체는 다른 기체로 구분된다.
  • 일일 업적 보상중에 강화와 스킬 강화를 통하여 부족한 자원들을 미리 확보해 둘 수 있다.(골드소모)
  • 기체의 합성은 동급 기체의 LV30 기체들과 기타재료들로 합성이 가능하다.
  • 5성 기체를 획득하기 위한 4성 기체 합성은 최대한 자제하도록 한다. 5성 합성부터 필요한 합성재료는 매우 희귀하며 설원2 도감 보상을 통해 5성 기체제작이 가능해지므로 4성을 거치지 않고 5성을 바로 만들수 있게된다.

도시 스테이지

  • 주요 목표 : 차후 도감 완성을 위해 3성 알렉스를 확보하는 것.
  • 유닛 구성 : 적의 구성은 1-10 스테이지를 제외하곤 중거리와 원거리 계열이다. 유저에게 주어지는 유닛은 3성 건담(근) 1기와 1성 유닛(원) 2기로 소대 구성에 알맞다.
  • 유의점 : 1-11 스테이지는 하드(Hard)모드 난이도로 차후에 도전하도록 하자.

난이도는 쉬우니 상성만 고려하면 무난히 클리어가 가능하다. 스테이지 1-5, 1-8, 1-10에 알렉스가 등장하니 이를 획득하기 위해 반복 전투가 불가피하다. 어느정도 레벨업이 되면 자동 전투로도 반복이 가능해진다. 다음 스테이지인 사막은 적의 유닛은 근거리와 원거리 위주의 구성이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면서 획득한 중거리 유닛이 있다면 이를 키워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막 스테이지

  • 주요 목표 : 자쿠Ⅱ(샤아 전용기)와 겔구그 획득
  • 유닛 구성 : 3성 건담 1기와 3성 알렉스 1기를 추천하고 적의 구성에 따라 나머지 한대를 스위칭하여 사용한다.

진행 중에 원거리 겔구그를 얻게 된다면 다음 스테이지를 대비해 레벨업을 하도록 하자.

평원 스테이지

  • 주요 목표 : 걍의 획득
  • 유닛 구성 : 자쿠Ⅱ(샤아 전용기)와 겔구그 그리고 알렉스 유닛 구성을 추천하며, 걍을 얻었다면 도감에서 기동전사 건담-1의 나머지 유닛들을 확보한다.

산악 스테이지

  • 주요 목표 : 기동전사 건담 0083-1 과 기동전사 Z건담 -1 의 도감 완성
  • 유닛 구성 : 이때 부터는 자동전투가 현재의 유닛 구성으론 무리가 따르게된다. 획득 또는 합성한 4성 기체들을 5성으로 1~2기체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감 완성을 완료하여 6성 기체 합성의 재료를 모아야 한다.

설원 스테이지

  • 주요 목표 : 설계도 전장(설원) - Ⅱ의 완성
  • 유닛 구성 :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느낌을 받기 시작하는데, 5성 2기를 6성으로 합성하는 것을 고려해야할 시기이다. 또한 5성 기체 생산 설계도를 획득하기 위한 여정이 펼쳐진다.

아래는 나의 한 달간의 게임기록이다. 앞의 공략부분도 그렇고 내가 플레이한 곳까지만 설명되었다. 짧지만 긴 여정...

누군가 흉내쟁이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닉네임을 타인이 사용한다는 건 항상 꺼림직하다.

레벨 30달성 기체들

등급 능력치 특화형 스킬 특화형
1성

건캐논, 건탱크, 기라도가, 딘, 릭 디아스(블랙), 앗가이, 자쿠Ⅰ, 짐, 짐 쿠엘, 돔

건캐논, 건탱크, 돔, 릭 디아스(블랙), 앗가이

2성

돔 트로펜, 자쿠Ⅱ

짐 커스텀
3성

가베라테트라, 가브스레이, 가즈L, 갸프랑, 건담, 겔구구, 디제, 리젤, 마라사이, 시구, 알렉스, 자쿠Ⅱ 개량형, 함무라비

가베라테트라, 가브스레이, 갸프랑, 겔구그, 마라사이, 자쿠Ⅱ 개량형, 함무라비

4성 건담 샌드록, , 건담시작 1호기, 건담 MK-Ⅱ 에우고, 게이츠 지휘관용, 겔구구M, 라고우, 샤아전용 자쿠Ⅱ, 셴롱 건담 건담 샌드록, 겔구구M, 리가지
5성 드벤울프, Z건담 블리츠 건담, Z건담
6성 시난주 건담 F-91

합성 이력

재료기체 소비재료 획득기체
3성 합성결과
건담 + 겔구구 30,000 4성 리가지(스킬특화형)
알렉스 + 함무라비 30,000 4성 라고우
함무라비 + 리젤 30,000 4성 건담 샌드록(스킬특화형)
가베라테트라 + 가베라테트라 30,000 4성 건담 샌드록
마라사이 + 가브스레이 30,000 4성 건담시작 1호기
자쿠Ⅱ 개량형 + 가브스레이 30,000 4성 게이츠 지휘관용
자쿠Ⅱ 개량형 + 가브스레이 30,000 4성 게이츠 지휘관용
4성 합성결과
샤아전용 자쿠Ⅱ + 겔구구M 38,000 + 합성재료100 5성 Z건담
건담시작 1호기 + 라고우 38,000 + 합성재료100 5성 도벤울프
건담MK-Ⅱ 에우고 + 게이츠 지휘관용 38,000 + 합성재료100 5성 Z건담(스킬특화형)
걍 + 겔구구M 38,000 + 합성재료100 5성 도벤울프
건담 샌드록 + 셴롱 건담 38,000 + 합성재료100 5성 시작1호기 풀버니언
5성 합성결과
Z건담 + 도벤울프 ??? + 합성재료200 건담 F91(스킬특화형)
Z건담 + 도벤울프 ??? + 합성재료200 시난주
timeline

에필로그

게임의 재미를 어디에서 느껴야 하는가? 기체 수집에 대한 욕구를 제외하면 이 게임의 동기부여가 부족하다. 기체를 육성하는 것도 매우 단순하고 따로 기체 강화를 위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것도 없고, PVP나 월드보스전의 경우도 오직 기체의 성능(강화)과 캐시로 결정된다. 건담이라는 것이 원래 매니악한 콘텐츠라 신규 유저의 유입이 적은데, 신규 유저는 PVP나 월드보스전에 참가할 수 있는 수준의 콘텐츠가 아니라 더 쉽게 질릴 수 밖에 없는 구조, 게다가 컨트롤할 요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아쉽다. 아무 생각없이 6성 기체 3개는 만들어 보자는 일념으로 진행하다가 한달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 이게 머하는 짓이지? 라는 그분이 오셨다. 마침 캐시 뽑기 이벤트를 하고 있었기에 1200 캐시를 모두 뽑기에 투자, 44번의 뽑기 결과에 5성과 6성을 하나도 건지지 못함에 더 이상 미련이 남지 않아 안녕을 고했다.

주관적인 게임평가

스토리
시스템
재미
사행성


  1. 뽑기를 지칭하는 말 [본문으로]
  2. 리셋마라톤의 줄임말로 수월한 게임진행을 위해 초반에 주어지는 재화들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계정 리셋을 반복하는 행동. [본문으로]
신고

'플레이룸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버워치 오픈 베타 테스트 후기  (3) 2016.05.11
PSP 에뮬레이터 (PPSSPP)  (0) 2014.11.01
SD건담 배틀스테이션  (0) 2014.10.27